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가짜뉴스 책임져야" 추미애 감싼 김종민 "국민들, 사실에 근거해 정확한 판단을"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아들 ‘군 복무’ 관련 의혹에 대해 사과의 입장을 전하면서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과 관련,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이 문제는 정치적 공방, 정치적 시장논리가 아닌 사실(관계를) 분명히 확인하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사실과 다른 무책임한 의혹들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 드러나고 있다”며 “민주당에서는 (야당의) 시비를 사실에 근거해서 명백하게 가리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 최고위원은 “대표적으로 당직사병의 문제제기 다음에 지원단장인 이모 대령의 문제제기”라면서 “이 대령의 문제제기의 핵심은 자대배치 때 서모 일병의 부대배치 관련해서 청탁을 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그때 날짜가 2017년 1월25일로 미국 신병대 수료를 마치고 그 자리에서 청탁을 했다는 말인데, 그때가 박근혜정부 말기에 탄핵이 논의되고 있던 시점이고 추미애 장관은 당시 야당 대표였다”면서 “2016년 11월18일 최고위에서 계엄령까지 준비되고 있다고 발언해서 당시 민주당과 국방부 간 큰 갈등과 신경전으로 아주 예민했던 시기”라고 당시 상황을 짚었다.

아울러 김 최고위원은 “그런 시기에 야당 대표가 아들 문제 가지고 국방부 혹은 군에 어떤 청탁을 했다는 건 도저히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그런 의혹”이라고 지적한 뒤 “이렇게 구체적인 정황과 상황에 대해서 별로 검토되지 않은 의혹이 계속 추 장관 주변을 맴돈다”고 날을 세웠다.

김 최고위원은 여기에 덧붙여 “사실을 중심으로 책임질만한 일이 밝혀지면 책임지고, 그런 일이 없으면 이 문제에 대해서 깔끔하게 정리하고 넘어가야 한다”면서 “국민께 호소 드린다. 추 장관 문제에 여러 가지 마음 상한 일이 많을 텐데 궁극적으로 사실에 근거해 정확한 판단을 해주십사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연합뉴스


앞서 김 최고위원은 추 장관 아들 서모씨를 둘러싼 이른바 ‘황제복무’ 의혹 관련, 추 장관 부부 가운데 한 명이 아들의 군 병가 연장을 문의하는 전화를 했다는 문건이 공개되면서 파문이 확산하자 “전체적으로 저희가 사실관계를 면밀하게 확인해본 것에 따르면 현재까지 나온 거의 모든 의혹은 거의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추미애 장관 아들은 규정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승인받아서 휴가를 다녀온 것”이라고 강조한 뒤 “두 번의 병가, 한 번의 개인휴가 다 정상적으로 본인이 담당자와 통화해서 승인을 받아 결정된 것”이라면서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 최고위원은 “전화로 하는 것이 가능한가 물으실 수 있는데 육군 규정에 나와 있다”면서 “전화 등의 수단으로 담당자가 승인 명령을 내리면 휴가가 성립된다. 이것이 명문으로 나와 있는 규정”이라고도 했다.

김 최고위원은 또한 “실제 많은 분들에게 확인을 해본 결과 전화로 승인을 한다고 한다”며 “담당 책임자가 폭로했다고 해서 당직사병의 폭로라고 하는데, 그 당직사병은 이 문제를 처리하는 결재라인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그 당시 이 휴가를 승인했던 담당 부대장은 ‘내가 사실을 확인했고 정상적으로 규정대로 승인했다’고 증언하고 있다”면서 “당직사병의 문제제기를 믿을 것인가, 결재권자의 확인을 믿을 것인가”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최고위원은 “단지 관련 진단서나 서류가 보관돼 있지 않은 것인데 우리 군의 행정상의 문제나 미비가 있었을 수 있다. 이는 전혀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녹취록이라는 것을 갖고 흔들었다. 국민들은 ‘뭔가 있는 게 아니냐’하며 여기까지 온 것”이라고 쏘아붙인 뒤 “전 언론이 매일 의혹을 쏟아냈다. 그 녹취록 내용이 신원식 의원과 십 수 년 동안 같이 함께했던 부하”라고 날을 세웠다.

김 최고위원은 여기에 덧붙여 “그 부하가 가짜 허위사실을 폭로한 것을 녹취록이라고 흔들어댄 것”이라면서 “국민의힘은 이런 식의 가짜뉴스로 코로나 비상시국에 국민들의 마음을 심란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그는 또 “가짜뉴스가 국회에서 횡행하는 것에 대해 국민의힘이 책임지고 신원식 의원의 허위사실에 대한 엄중책임을 물을 것을 정말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경훈기자 styxx@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