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서운 秋風에 통신비 여론 악화…文대통령 부정평가 50%(종합)

文대통령 부정평가 2주 연속 상승…3주새 절반 넘어
추미애 논란에 통신비 전국민 지급 부정여론 ‘악재’
文·靑은 전략적 함구…文 “택배 노동자 챙겨야”
  • 등록 2020-09-14 오후 4:59:30

    수정 2020-09-14 오후 9:26:08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가 2주 연속 상승하면서 3주 만에 절반을 넘어섰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을 둘러싼 의혹 피로감과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포털 뉴스편집 개입 의혹, 통신비 2만원 전국민 지급에 대한 부정 여론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사안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자료=리얼미터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집계한 결과 9월 둘째주 문 대통령에 대한 국정수행 지지율은 전주 대비 2.5%포인트 하락한 45.6%를 나타냈다. 부정평가는 1.9%포인트 상승한 50.0%였다. 긍정평가를 4.4%포인트 넘어서면서 오차범위를 벗어났다.

추 장관 아들의 군 복무 시절 특혜 의혹이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추 장관을 두둔하기 위한 일부 여당 의원들의 발언도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카투사는 육군처럼 훈련하지 않는다. 그 자체가 편한 보직이라 어디에 있든 다 똑같다”고 말해 빈축을 샀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경제 타격을 방어하기 위한 대책 중 하나로 전국민에 통신비 2만원씩을 지급하겠다는 안도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타격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민주당대표가 지난 9일 문 대통령과 회동에서 제안하고 문 대통령이 수용한 안인데, 경기회복 효과가 미미할 것이라는 부정여론이 더 컸다. 리얼미터가 지난 11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보니 통신비 지급에 대해 ‘잘못한 일’이라고 평가한 응답자 비율이 58.2%로 압도적이었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전략적 함구를 택하고 있다. 가령 청와대 관계자들은 추 장관 관련한 질문에 “수사 중인 사안이라서 답변하기 적절하지 않다”는 말로 일관하고 있다. 통신비 지급과 관련해서도 마찬가지다. 애초에 통신비 지급을 당에서 요청했고, 정부가 안을 국회로 넘긴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진행한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설명하면서도 통신비에 대한 언급은 일절 없었다.

한편 문 대통령은 14일 수보회의에서 수도권 거리두기 완화와 4차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언급하면서 특히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와 안전 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비대면 경제 활동으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고, 추석까지 겹쳐 업무량이 폭증하게 될 것”이라면서 “특히 정부가 우리 농축수산물의 추석 선물을 장려함에 따라 추석 시기 택배 물량이 더욱 늘어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택배 노동자들이 과중한 노동에 시달리지 않도록 근로감독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